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코딩을 짜다가 SubVI를 만드는 경우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제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같은 코드를 반복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SubVI를 만들어서 사용율도 높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제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어떻게 SubVI를 만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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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프로젝트 생성 |
실제 프로젝트를 하면 단순히 VI를 만드는 것보다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거기서 프로그래밍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단순히 VI로 SubVI를 만드는 것보다 프로젝트 진행중에 SubVI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단지 프로젝트 상에서 SubVI만드는 방법을 바로 알고 싶으시다면 'Lesson10_3'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그림1과 같이 새프로젝트를 생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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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프로젝트 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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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 프로젝트 저장경로 설정 |
프로젝트 생성후 그림2,3 처럼 프로젝트를 원하는 경로에 저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는 'SubVI연습_Project'로 지정했습니다. 저장시 3개의 파일이 생성되는데 실제적으로는 'LabVIEW Project(.lvproj)'파일만 사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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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4) 버추얼 폴더 생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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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5) 버추얼 폴더(SubVI) 생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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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6) 실제 SubVI폴더 생성 |
이제 버추얼 폴더를 생성하고 폴더명을 'SubVI'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걸 지금 만드는 이유는 나중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림6과 같이 실제 폴더를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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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7) VI생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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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8) 프런트 패널 디자인 |
이제 그림7과 같이 새 VI를 생성하시고 그림8과 같이 2개의 숫자 컨트롤과 1개의 숫자 인디게이터를 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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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9) 열거형 링 생성 |
이전 글(Lesson 10_2)에서 오직 덧셈만 가능한 SubVI를 만들었지만 지금은 사칙연산이 가능한 SubVI를 만들겠습니다. 먼저 프런트 패널에서 '열거형' 컨트롤을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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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0) 열거형 링 아이템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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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1) 열거형 링 사칙연산 추가 |
이제 그림10,11과 같이 열거형 링에 사칙연산을 입력해줍니다.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이렇게 4개를 추가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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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2) 케이스구조 추가 |
블록다이어 그램에서 케이스 구조를 추가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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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3) 케이스 구조 편집 |
케이스 구조를 추가하고 열거형 컨트롤로 연결하면 처음 '덧셈','뺄셈'이 이미 케이스 문으로 만들어 진 것을 알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케이스 문을 2번 더 추가하면 자동으로 '곱셈' 과 '나눗셈'이 추가가 됩니다.
사진자료가 많은 관계로 글은 이정도로 마치고 Lesson 10_3에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림4,5,6에서 SubVI폴더를 만든 이유는 코드 관리때문에 만든것입니다. 만약 SubVI를 폴더없이 관리하면 프로젝트가 상당히 지저분해 보이고 관리가 안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메인 프로그램을 제외한 모든 SubVI는 폴더별로 관리합니다. 현재는 기본에 대해서만 배우기 때문에 SubVI 폴더 하나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2~10개 혹은 그이상의 폴더를 만들어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긴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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